1.엔터티의 개념
현실 세계에서 독립적으로 식별 가능한 객체나 사물을 나타냄.
업무상 분석해야 하는 대상(인스턴스)들로 이루어진 집합
인스턴스는 엔터티의 특정한 속성 값들로 구성되며,엔터티의 개념을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쉽게 말해 행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2.엔터티의 특징
1 :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가능
- 인스턴스가 식별자에 의해 한개씩만 존재하는지 검증이 필요하다.
- 유일한 식별자는 그 엔터티의 인스턴스만의 고유이름
ex) 이름은 동명이인일수도 있으니 사번,학번등이 고유식별자이다.
2 : 해당 업무에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
-설계하는 업무의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데이터들의 집합이다.
3 : 인스턴스들의 집합
-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2개 이상의 인스턴스의 집합
- 인스턴스가 한 개 밖에 없는 엔터티는 집합이 아니므로 성립이 안된다 .
4 : 엔터티는 반드시 2개 이상의 속성을 가진다.
5 : 엔터티는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
- 업무적으로 필요해 선정했지만 실제 사용되지 않으면 잘못 설계된 것
6 : 다른 엔터티와 최소 1개 이상의 관계 성립
- 엔터티는 업무적 연관성을 갖고 다른 엔터티와의 연관의 의미를 가짐
- 관계가 없는 엔터티 도출은 부적절한 엔터티이거나 적절한 관계를 찾지 못한 것
3.엔터티의 분류
(1) 유형 무형에 따른 분류
1-1 : 유형 엔터티
- 물리적인 형태가 있음 ( 실체가 있는대상)
- 안정적이며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터티
- 업무로부터 구분하기가 가장 용이한 엔터티
EX) 사원,물품,강사 등
1-2 : 개념 엔터티
- 물리적인 형태가 없음
- 관리해야 할 개념적 정보로부터 구분되는 엔터티
EX)조직,보험상품등
1-3 : 사건 엔터티
-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하는 엔터티
- 발생량이 많고 각종 통계자료에 이용
(2) 발생 시점에 따른 분류
2-1 : 기본 엔터티
- 그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
- 다른 엔터티와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으며 독립적으로 생성
- 타 엔터티의 부모 역할을 하는 엔터티
- 다른 엔터티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주식별자를 가짐.
EX) 사원,부서,고객,상품
2-2 : 중간 엔터티
- 기본엔터티로부터 파생된 엔터티
- 해당 업무에서 중심적인 역할
- 많은 데이터가 발생되고 다른 엔터티와의 관계를 위해 통해 만ㄶ은 행위 엔터티 생성
ex) 계약,사고,청구,주문,매출 등
2-3 : 행위 엔터티
- 2개 이상의 부모 엔터티로부터 발생
-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양이 증가
- 분석 초기 단계보다는 상세 설계 단계나 프로세스와 상관 모델링을 진행하면서 도출
ex) 주문(고객,상품 엔터티로 부터 발생해서 행위 엔터티이기도 함),이력